1-4강
|
-
1. 프로그래밍 원리 이해 실습 환경 구성
-
프로그래밍 개요 및 원리, IDE(Visual Studio)설치, 사용법
-
표준 출력함수 - priftf 함수, escape문자, 서식문자
-
컴퓨터가 데이터를 표현하는 법- 진수, 2의 보수
-
2. 변수와 연산자
-
변수의 개념,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 변수 선언하기
-
자료형 변환이해, 표준입력함수, -scanf 함수
-
연산자- 산술, 관계, 논리, 증감. 조건, 비트 등
|
5-8강
|
-
1.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조건문
-
if 문의 구조 if를 이용한 조건 분기 이해
-
if~else, if~else if~else 문의 구조와 주의점
-
switch 문의 구조
-
if와 switch의 차이점 및 활용도 이해
-
2. 특정 코드를 반복하는 반복문
-
while 문의 구조 반복문 활용 문제 해결 방식
-
do~while 문이 더 자연스러운 상황 이해
-
디버깅을 활용한 반복문 중첩 이해
-
for 문 각 반복문의 특징 및 차이점
-
break, continue가 어울리는 상황, 처리하는 방법
|
9-12강
|
-
1.임의의 난수 생성하기
-
난수 생성하는 방법 rand 헤더파일, 함수 사용법
-
원하는 범위 내에서 난수 생성하기
-
동전 앞/뒤 맞추기, 가위/바위/보 게임 구현
-
조별 미니 프로젝트. e.g., 야구 게임, 주사위 게임 등
-
2. 함수
-
함수의 구조 반환형, 매개변수, 반환 값
-
반환 값과 매개변수의 유무에 따른 함수 유형 4가지
-
기억 클래스 지역변수, 전역변수, static 변수의 특징
|
13-16강
|
-
1. 배열
-
배열의 선언 방법, 특징, 활용
-
배열을 활용한 정렬, 진법 변환 구현
-
다차원 배열의 이해, 주대각선 성분 구하기
-
배열을 활용한 문자열 표현 방식
|